본문 바로가기
Wine Review

스페인와인, 바롱드레이 리오자 리제르바, Baron de LeyRioja Reserva 2017(비비노평점 3.9점)

by anamboy 2022. 7. 9.
728x90
반응형

바롱드레이 리오자 리제르바, Baron de LeyRioja Reserva

바롱드레이 리오자 리제르바, Baron de LeyRioja Reserva 와인은 스페인 Rioja 지역에서 생산하고 있는 레드 와인입니다.                     

                                                                                     스페인(Spain)

생산국 : 스페인 > 리오자

1.생산자 : Baron de Ley

리오하(Rioja)는 스페인에서 가장 높은 포도주 지역이며, 분마시온 데 오리겐 칼리피카다(DOCA) 체계에 따라 분류된 두 지역 중 하나이다.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붉은 포도는 템프라니요와 가르나차이다.

비록 리오하산 레드 와인이 귀중하지만, 스페인산 와인은 일반적으로 돈을 벌지 않고도 질 좋은 비노에 빠져들 수 있게 해 준다!

리오하에는 네 가지 종류의 적포도주가 있다. 이 중 가장 어린 것은 "조븐"이다. "크리아자" 와인은 최소 2년 이상 숙성해야 하며, 6개월은 오크통에서 보내야 한다. 다음 단계는 와인이 최소 3년 이상 숙성되고 오크통에서 최소 1년 이상 숙성되는 '리세르바'다. 마지막으로 가장 성숙한 와인은 "그란 레저바"라는 라벨이 붙어 있다. 이 포도주들은 오크통에서 최소 2년 동안 숙성된 후 병에서 최소 3년 동안 숙성된다.

일반적으로 젊은 와인은 체형이 더 가볍고, 신선한 과일 특성을 보이며, 젊었을 때 마시기에 적합하다. 오래된 와인은 맛이 더 발달하고 흙빛이 나며 숙성에 더 적합하다.

리오하산 스페인산 레드와인은 중간 정도의 바디감과 높은 산도로 다양한 음식과 페어링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가격대가 적당하기 때문에 이러한 와인들은 뛰어난 품질을 가지고 있어 쉽게 산 죄의식을 즐길 수 있다.

 

     

   Baron de Ley에서 생산하고 있는 와인

 

2. 품종 : 템프라니요(Tempranillo)

스페인의 대표적인 레드와인 품종. '템프라니요(Tempranillo)'는 '일찍'을 뜻하는 스페인 말 '템프라노'에서 유래되었다. 즉, 포도알이 다른 품종보다 일찍 익어서 수확시기가 빠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보통 가벼운 레드와인을 만들거나 가르나차와 함께 블랜딩해서 와인을 만들기도 한다.템프라니오(Tempranillo)는 스페인 리오하(Rioja)지역에서 유래한 레드 품종이다. 과거 부르고뉴의 수도자가 산티아고 순례길에 오르며, 스페인에 전해졌다고 알려져 있다. 템프라니오는 숙성된 경우 피노누아와 상당히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템프라노(Temprano)는 일찍(early)라는 스페인어로 조생종인 이 품종의 특징을 따른 이름이다. 템프라니오는 서늘한 기후에서 자란 경우, 우아함과 산미가 좋다. 따라서, 스페인에서는 해발고도가 800m까지 올라가는 리베라 델 두에로(Ribera del Duero)지역, 해발고도가 500~750m사이인 리오하(Rioja)지역 그리고 토로(Toro)지역의 템프라니오가 최상의 모습을 보인다. 이 품종은 대부분 점토가 주를 이루는 토양에서 재배되는 데, 석회질 점토에서 자란 경우, 와인은 산미가 좋으며 우아하다. 토로 지역은 충적토지만 석회암이 있어 더운 지역에서 훌륭한 템프라니오를 얻을 수 있다. 포도 나무는 대부분 자신의 뿌리에서 자라는 앙 바소(en vaso) 형태다. 템프라니오 와인은 카베르네 소비뇽과 피노누아의 중간적인 맛을 낸다. 와인은 색이 짙고, 딸기, 블랙베리, 블랙체리, 멀베리, 그리고 라즈베리 향을 내며, 버터, 담배, 자두, 코코아 풍미 등도 느낄 수 있다. 템프라니오 와인은 가금류, 훔연한 고기 요리, 육류 가공품인 초리조, 구운 고기 요리와 잘 어울린다. 리베라 델 두에로(Ribera del Duero), 라만챠(La Mancha), 발데페냐스(Valdepenas), 카탈로니아 등지에서는 템프라니오를 틴토피노(Tinto Fino)라 부르기도 한다.

3.  와인의 생김새

 

4. 비비노 평점 3.9

5. 와인 맛의 특징: 배, 블랙베리,체리,바닐라, 담배, 오크의 풍미를 느낄수 있는 와인입니다.

4. 와인 랭킹 : 세계랭킹 5% ,  wines from Rioja 6%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와인 랭킹입니다. 비비노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와인을 먹어보고 평가하고 평점을 주기때문에 가격이 평가에 반영되어있습니다. 즉, 가성비를 따져서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즉, Top 상위 의 경우 가성비가 우수하다는 결론이기때문에 아직 마셔보지 않은 와인을 고를때 평가하기 좋은 지표입니다. 그래서 저는 와인을 고를때 절대적으로 세계랭킹이 높고 가격이 저렴한 것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대중적인 입맛이 아닐 수도 있어 간혹 실패의 확률도 있지만 대부분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어울리는 음식 :  소고기,양고기, 돼지고기와 함께 마시면 어울리는 와인입니다.


6. 어디서 살수 있나요? 그리고 가격은요? 알콜 도수는요? 

구입: 와인샵 & 마트

가격: 2~3만원  

도수: 14.5%

음용온도: 16~18 ℃

 

7. 제일 중요한 와인 시음 총평

바롱드레이 리오자 리제르바, Baron de LeyRioja Reserva 와인은 스페인의 레드와인입니다. 붉은색을 띠고있는 템프라니오 품종 와인으로 과일과 오크의 풍미를 느낄수 있는 와인입니다. 까쇼와 피노누아의 중간정도의 무게감과 타닌 그리고 스파이시함은 템프라니오 품종의 매력인듯하다. 코스트코에가면 좋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2만원정도면 구매 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와인이며, 비비노 평점도 좋은 와인이라 눈에 보이면 한병씩 구매해서 보관하다 아깝지 않게 마실 수 있는 와인으로는 안성마춤이다. 가격대비 가성비 좋은 와인으로 스페인 템프라니오를 느끼고 싶다면 추천! 고기류와 함께 마시면 정말 맛있게 마실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제가 선택한 점수는 두구두구둥~~~~~!!! ( 2.1만원 기준 가격대비 만족도) 

60 70 80 90 100
    O    

이상으로 내돈내산 오늘의 와인 "바롱드레이 리오자 리제르바, Baron de LeyRioja Reserva"이였습니다.

 

(출처: 비비노 Vivino, 네이버 지식백과)

8. 와인의 효능 (건강을 지키는 와인의 효능)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

성인병을 예방한다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무기질과 철분 섭취를 쉽게 한다
적당량의 음식과 함께 먹어라

알코올이 비교적 적은 뱅쇼로 마셔라
떫은 와인을 선택하라
자기 전에는 되도록 마시지 마라
두 잔 이상 마시지 마라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