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e Review

칠레와인, 운두라가 떼루아 헌터 ,Undurraga, T.H.(Terroir Hunter), Cabernet Sauvignon (비비노평점 4.2)

by anamboy 2022. 2. 21.
728x90
반응형

Undurraga, T.H.(Terroir Hunter), Cabernet Sauvignon

Undurraga, T.H.(Terroir Hunter) 와인은 칠레 마이포밸리 지역에서 생산하고 있는 Red와인입니다.

                                                                   칠레(Chile)

 

생산국 : Chile / Central Valley / Maipo Valley

 

1.생산자 :운두라가 (비냐 운두라가)

운두라가(Undurraga) 1885년 프란시스코 운두라가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유럽 유학 시절 프랑스와 독일의 포도나무와 기술을 칠레로 들여온 장본인이다. 당시 무명에 가까웠던 칠레 와인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프랑스 와인 제조사를 영입하는 등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1903년 칠레 역사상 처음으로 북미에 와인을 수출하기 시작해 현재 전 세계 72개국에 와인을 선보이고 있다. 그가 칠레 와인 산업의 선구자로 불리는 이유다.이후 대대로 가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현대적 시설뿐만 아니라 19세기에 지어진 전통 지하 와인창고까지 갖추고 있어 설립 당시 공예정신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칠레의 대형 브랜드는 대부분 외국 자본이나 대기업을 통한 대규모 투자를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운두라는 1800년대 시작돼 오늘날까지 역사적인 와인 명장으로 발전한 몇 안 되는 와이너리 중 하나다. 칠레와인협회는 미국 유명 와인잡지가 선정한 올해의 와이너리, 올해의 최고 와이너리에도 선정됐다.

 

2. 품종 : Cabernet Sauvignon

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은 거의 모든 와인생산국에서 재배되는 레드 품종이다. 유전자 분석에 따르면, 카베르네 프랑(Cabernet Franc)과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의 접합종이다. 카베르네 소비뇽은 거의 전세계 와인산지에서 재배되며, 와인은 기후, 토양, 와인 양조방식에 따라 제각기 다른 맛을 낸다. 카베르네 소비뇽은 포도가 완전히 익으려면 따뜻한 기후가 필요해 피노 누아(Pinot Noir)보다는 온난한 기후에서 재배가 잘 된다. 서늘한 해에는 와인에 피망 향이 스치며, 지나치게 더운 해에는 잼 같은 느낌으로 조리된 블랜커런트 풍미를 낸다. 카베르네 소비뇽의 명성은 보르도 메독처럼 배수가 잘되는 자갈 토양에서 잘 자란다. 카베르네 소비뇽은 보르도에서는 거의 대부분 다른 품종, 예를 들어, 메를로, 카베르네 프랑, 말벡, 쁘띠 베르도가 블렌딩에 사용된다. 호주에서는 카베르네 품종에 쉬라즈 품종을 혼합하기도 한다. 카베르네 소비뇽은 블랙커런트, 블랙체리, 자두 향이 특징적이며, 숙성되면 삼나무와 담배 상자 풍미를 낸다. 포도의 완숙도가 살짝 부족한 경우, 피망향 혹은 식물성 향이 스치기도 한다. 카베르네 소비뇽은 이외 담배, 유칼립투스 향도 지니며, 숙성에 따라 더 복합적인 풍미를 준다. 대부분의 카베르네 소비뇽 와인들은 수확 년도에서 9~12년 사이 시음 적정기에 들며, 매우 긴 숙성 잠재력을 지닌다. 카베르네 소비뇽으로 만든 와인은 풍미가 풍부해서 구운 양 고기, 소고기 스테이크, 구운 가금류 등이 잘 어울리며, 이외 버섯이 들어간 음식, 비프 스튜 등도 잘 어울린다.

 

3.  와인의 생김새

4. 비비노 평점 4.2 ★

5. 와인 맛의 특징: 오크, 바닐라, 초코렛, 새콤하고 풍부한 블랙베리 풍미

4. 와인 랭킹 : 세계랭킹 1% ,Maipo Valley 1%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와인 랭킹입니다. 비비노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와인을 먹어보고 평가하고 평점을 주기때문에 가격이 평가에 반영되어있습니다. 즉, 가성비를 따져서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즉, Top 상위 의 경우 가성비가 우수하다는 결론이기때문에 아직 마셔보지 않은 와인을 고를때 평가하기 좋은 지표입니다. 그래서 저는 와인을 고를때 절대적으로 세계랭킹이 높고 가격이 저렴한 것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대중적인 입맛이 아닐 수도 있어 간혹 실패의 확률도 있지만 대부분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어울리는 음식 : 비프, 양고기, 닭고기 에 어울리는 와인입니다.

이 와인은 고기류하고 잘 어울리는 와인입니다. 


6. 어디서 살수 있나요? 그리고 가격은요? 알콜 도수는요? 

구입: 와인샵 & 마트

가격: 3~4만원  

도수: 13~14%

음용온도: 16~18 ℃

 

7. 제일 중요한 와인 시음 총평

칠레 레드와인으로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와인입니다. 무거운 바디감과 진한 루비색깔 풍부한 과일향 , 오크통 숙성으로 나무향이 느껴지는 떼루아 헌터 와인, 마개 오픈하고 2시간 정도 지난 후 시음하면 1865와 비슷한 맛으로 블랙체리와 더불어 타닌이 입에 짝짝 달라붙는 맛입니다.  병 오픈 후 시간을 두고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전에는 2만원대에서 구매 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3만원 미만으로는 판매하는 것을 못봤습니다. 3만원 미만에서는 눈에 보이면 무조건 한병은 가져다 구매해야하는 와인. 남자분들에게는 입에 잘 맞는 와인입니다. 

 

제가 선택한 점수는 두구두구둥~~~~~!!! (가격대비 만족도)

60 70 80 90 100
        O  

이상으로 오늘의 와인 운두라가 떼루아 헌터 ,Undurraga, T.H.(Terroir Hunter), Cabernet Sauvignon이였습니다. 

 

(출처: 비비노 Vivino)

728x90
반응형

댓글0